주소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성곡로 118-15 신남빌딩 3층 (오정동 140-80)

전화  032-672-4620  팩스  032-678-4620   이메일  isepuma@sepuma.or.kr

청소년법률지원센터

위탁 운영 

유스캠퍼스 

운영 

취업/창업

지원

발굴

치유와 회복

교육

자립

 

발굴

세상을품은아이들은 보았습니다. 

 

부모의 학대와 방임, 폭력으로부터 탈출해 밖으로 나온 수많은 아이들을. 그렇게 거리로 나온 지 약 1주일이 지나 생계를 위한 비행과 범죄의 길로 들어선 아이들을. 그 막막한 길을 돌고 또 돌며 다른 길을 찾지 못한 아이들의 방황을.  

 

세상을품은아이들은 찾아가 만납니다.

 

가정과 학교, 어디에도 마음 둘 곳이 없는 위기의 아이들은 같은 처지의 아이들에게 의지하며 점점 더 보이지 않는 곳으로 숨어듭니다. 그렇게 소외받고 외로울수록 더 깊이 숨는 아이들을 찾아가 만나는 것에서부터 변화는 시작되고 있습니다.

 

치유와 회복

세상을품은아이들은 보았습니다. 

 

제 발로 뛰쳐나온 아이를 집으로 다시 돌려보내거나 교정을 목적으로 얼마간 격리된 시설에 살게 하여도, 아이의 삶이 근본적으로 달라지진 않는다는 사실을. 위기의 아이들에게 더욱 절실한 건 몸 둘 곳보다 마음 둘 곳이고, 나쁜 아이라는 낙인이 아닌 그들의 상처를 알아채고 다독이는 ‘한 사람’이라는 것을요. 언제라도 뻗으면 닿을 수 있는 안식처이자 이전의 생활에서 찾지 못한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발견하고 실현해갈 수 있도록, 간혹 비틀거리는 발걸음을 끝까지 응원하고 지지해주는 관계 말이죠. 

 

세상을품은아이들은 어울려 나아갑니다.

 

대안적 가족으로서 위기의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며 붙들고 사랑합니다. 아이들은 오랜 관계 맺기를 통해 사람에 대한 신뢰와 심리적 안정감을 찾아가고, 관계 안에서 자신의 상처를 꺼내놓으며 결핍을 치유해갑니다. 더디더라도 새로이 자신을 알아가고 가치를 키워가며 상처와 함께 살아가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길러갑니다. 

교육

세상을품은아이들은 경험했습니다. 

 

긍정적인 성취의 경험이 거의 없는 위기의 아이들은 편하고 익숙한 상태에 머물길 원합니다. 잠을 자거나 게임을 하는 것처럼 이미 알고 있는 즐거움이 있는데, 굳이 힘들게 무언가를 배울 필요가 없다는 거죠. 자신이 무언가를 잘 할 수 있다고도 기대하지 않고요. 세상에 어떤 다양한 즐거움이 있는지, 힘들게 노력한 뒤에 오는 즐거움이란 또 어떤 것인지, 아직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비행과 본드를 반복하다 중독에까지 이른 아이들이 노래와 악기를 배우고 밴드를 결성해 무대 위에서의 환호와 환희를 경험한 후, 이전과는 다른 삶의 길로 들어서게 된 것처럼요. 

 

세상을품은아이들은 같이 찾아 나섭니다.

다양한 문화예술 교육을 통해 아이들의 경험의 폭을 넓히고, 함께하는 시간 속에서 새롭게 스스로를 발견하게 된 아이들이 기꺼이 몰입해 즐길 수 있는 게 무엇인지, 내면에 잠재된 가치를 충분히 발현할 수 있는 길은 무엇인지 고민하고 지원합니다.

 

자립

세상을품은아이들은 알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은 곧잘 이전으로 돌아갑니다. 변했다고 생각했던 아이가 결심을 잊고, 약속을 깨고, 그릇된 행동을 거듭합니다. 그렇게 자신들만의 커뮤니티에 갇혀 세상과 소통하지 못하고 같은 자리를 맴돌다, 어느새 범죄-처벌-빈곤, 다시 범죄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삶을 이어가기도 합니다. ‘니가 그러면 그렇지’라는 세상의 시선을 ‘내가 그러면 그렇지’라고 받아들인 까닭입니다.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지 못하고 일그러진 자아상을 지닌 채 세상에 나서기 때문입니다. 

 

세상을품은아이들은 더불어 세워갑니다.

자립은 단순히 생계를 위한 대책 마련, 직업교육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뒤틀린 과거의 모습에서 벗어나 본래 자신의 가치를 회복하고, 건강한 관계 속에서 삶을 꾸려가는 일입니다. 일상적인 생활 리듬을 감당하고, 시간을 지키며, 약속한 일들을 해내는 걸 시작으로,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소통하며 함께 일하는 법을 체득하고, 사회적 관계 안에서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고 넓혀갈 수 있도록 곁에서 지지합니다.

YOUTH CAMPUS

유스캠퍼스는 사단법인 세상을품은아이들의 미션과 비전을 실현하는 활동 기반이자 위기의 아이들 문제에 접근하는 세품아만의 솔루션으로서, 발굴-치유와 회복-교육-자립에 상응하는 홈-스쿨-스튜디오가 복합적 서비스 체계로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Home

교사와 아이들이 관계 욕구를 충족하며 상호 학습을 통해 성장하는 대안적 가족공동체

School

아이들의 욕구에 집중한 

프로그램을 통해 치유와

재능 계발이 일어나는 교육

Studio

일상생활 교육과 직업현장 교육을 통해 경험에 기반한 자립의 토대를 마련

부천시 청소년법률지원센터

2014년부터 사단법인 세상을품은아이들이 부천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법률지원센터는 인권사각지대에 놓인 위기청소년들의 법률 구체 및 치료 상담을 제공하는 국내 최초의 법률복지시설로서, 청소년 법률지원과 지원 대상자 발굴, 청소년 대상 법률 교육, 회복 프로그램 연계 및 개발 교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